> 커뮤니티 > Q&A

Q&A

식초술학교 왜 필요한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4-13 15:39 조회2,462회 댓글0건

본문

 

['식초술 특강' 1강 스케치]

 

현미단양주,"고두밥찌기와씨앗술"중요

 



"고두밥 찌기(증자)가 현미단양주 주질의 관건이에요."

"시중 누룩에는 효모가 많지 않아 씨앗술이 필요해요."


강의 준비를 탄탄하게 해온 이민섭 강사는 이론과 실습에 주저함이 없었다. 
4월 11일 오후 2시~5시 서울 서초동 발효아카데미서 열린 '식초술 강의' 첫 시간 풍경이다. 한국전통식초협회 사무국장인 그는 한상준 협회장 '식초키드'다.



이민섭 강사는 "현미단양주(막걸리)의 주질을 높이기 위해 고두밥을 철저히 잘 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고두밥이 충분히 익지 않으면 단단한 전분 조직이 분해(당화)가 잘 되지 않아서 효모가 일을 제대로 못하게 되고, 그러면 알코올 발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꿀팁으로 "충분히 익었다 싶을 때부터 20분은 더 쪄야 한다"고 들려줬다.


이민섭 강사는 또 시중 누룩의 경우, 효모의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 한꺼번에 많은 당을 만나면 알코올을 충분히 생성하기 전에 젖산균(유산균)과 잡균에 잠식되는 까닭에 씨앗술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줬다. 


그는 3년전 충북 괴산으로 귀촌하기 전 한상준 식초학교 실습 강사를 2년간 맡아 전통곡물식초 기술을 익혔고,발효아카데미 전체 강좌를 들을 정도로 열정적인 인물이다. 



현재 괴산에서 '이민섭 발효공방'을 운영 중이다. 식초술 특강 둘째날(4월18일)에는 양조계획표 작성과 이양주 밑술 실습이 진행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USTOMER CENTER
고객센터
02.6120.0258
궁금한 점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립니다.
| 한국전통발효아카데미 |
주소: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333길 36 해원빌딩 4층
TEL. 02-6120-0258~9

Copyright KTFA All Rights Reserved.